
*인턴십 지원 경로 및 준비
안녕하세요. 저는 <2024 국내 일본계 기업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7월 한 달간 일본계 기업에서 인턴으로 활동하였던 일어일문학과 4학년 김아현입니다. 우선, 인턴십 지원 경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제 주위에는 일본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이 꽤 있습니다. 친한 친구 중 한 명이 저에게 같이 지원해 볼 생각이 있냐며 권유하였고, 같이 서류를 준비하여 지원하였습니다. 서류 마감이 얼마 남지 않아 준비할 수 있는 기간이 짧았었기에 조금은 급하게 서류를 넣었던 것 같습니다.
서류를 제출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서류 합격 문자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서류 합격 후, 일주일 뒤 바로 면접이 있었습니다. 면접 준비는 다른 연도에 지원하셨던 참가자분들의 블로그 후기 글을 보며 준비하였습니다. 실제로 면접 질문은 혼자서 준비해도 충분할 만큼 빡빡하지 않았습니다. 면접 분위기 또한, 경직된 분위기보다는 조금은 자유로웠던 분위기였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같이 면접을 보는 지원자분들의 스펙이나 언어구사력이 좋았기에 조금은 위축되고 긴장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면접을 마친 후 아쉬움이 들었지만, 면접까지 볼 수 있었던 것만으로도 경험이 되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렇게 별 기대를 하고 있지 않았었는데 일주일 후 최종 합격이 되었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기대감을 낮추고 있었기에 문자를 받은 저는 얼떨떨하였습니다.
담당자님으로부터 저에게 전화가 왔고, 회사 최종 매칭 때까지 조금 기다려달라고 하셨습니다.
제가 지원한 인턴십은 1지망부터 3지망까지 희망하는 회사를 적을 수 있었고, 본인이 희망하는 업무 분야도 3지망까지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인사/총무 분야와 홍보/마케팅 분야를 희망하였었고, 최종 매칭은 자동차 베어링 회사의 인사/총무팀으로 배정받았습니다.
*스펙
JLPT N2 보유, 일본 교환학생 6개월 파견(+일본의 한국어 교습소에서 한국어 선생님으로 근무 경험), 대학생 일본어디테이트대회 참가 경험, 학과 학생회 활동(2020-2021), 교내동아리 활동(2021-2023), 면허 2종 취득 등 눈에 띌 만한 스펙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인턴십의 취지뿐만 아니라 담당자님께서는 경험이 적은 대학생을 위주로 뽑고 있다고 하셨기에 다양한 스펙과 경험보다는 아직 경험이 부족한 친구들에게 더욱 기회를 주신 것 같습니다!)

*업무활동 후기
제가 한 달간 근무하였던 회사는 강남에 위치한 ‘제이텍트코리아’ 입니다. 이번 인턴십을 준비하면서 이 회사를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제이텍트코리아는 도요타 기업의 계열사로 주로 자동차 부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베어링 무역회사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 회사와 최종 매칭이 된 후에는 걱정이 되었습니다. 자동차에 대해 잘 모르는 제가 자동차 부품회사에서 근무를 하다니,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근무 기간은 7/1~31까지 한 달 동안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제이텍트코리아의 관리팀에서 인사/총무 업무를 맡았습니다. 관리팀은 회사의 전반적인 업무를 관리하고 있었기에, 저는 회사 내 대부분 업무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회사 선배님들은 인턴으로 근무하는 제가 더욱더 다양한 경험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다른 팀 회의 및 업무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해 주셨습니다. 그렇기에 인사/총무뿐만 아니라 경리/회계, 영업/영업관리 업무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회사 내 슬로건 제작입니다. 회의를 통해 결정된 안건을 바탕으로 회사 내 안전매뉴얼 슬로건 도안을 제작 후 부착까지 맡아서 할 수 있었습니다. 선배님들은 제가 스스로 해볼 수 있도록 여러 기회를 주셨던 것 같습니다. 사실, 혼자 맡아서 하는 것은 부담이 되었지만, 이 또한 경험이 되리라고 생각하고 책임감을 가지고 참여하였습니다. 저를 믿고 맡겨주신 덕분에 회사 내 붙어있는 슬로건을 볼 때마다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근무 날에는 사장님과 관리팀 직원분들 앞에서 PT를 하였습니다. PT 내용은 인턴으로 한 달간 근무하면서 직접 경험해본 업무 및 소감을 작성하여 발표하였습니다. 일본인 사장님과 관리팀원분들이 보고 계시는 앞에서 일본어로 발표를 한다는 것이 굉장히 떨렸지만, 한편으로 저에게 뜻깊었던 시간인 것 같습니다. 인턴으로서 가장 크게 느낄 수 있었던 것은 회사 분위기경험 및 사회경험인 것 같습니다. 일본계 기업은 일반 회사와는 조금 다른 특징이 있었습니다. 회사에 다녀본 경험이 없지만, 선배님들께서 일본계 기업의 몇 가지 특징을 알려주셨고 저 또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우선 근무시간이 자유로운 편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일본계 기업은 재택업무와 유연근무제를 도입하여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매뉴얼을 중시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작은 업무라도 매뉴얼을 따라서 진행되었고, 매뉴얼 하나하나가 문서화되어 있다는 점이 신기하다고 느꼈습니다.
자세한 업무 내용은 같이 첨부된 파일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인턴십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카카오톡 ID: dkgusdl09 or 이메일: kimku917@naver.com으로 연락주세요!